2-2. 일본 온라인 시장의 이해

    목차
2-2-1. 일본에는 네이버나 다음이 없다.
네이버나 다음이 없는 온라인 환경이란, 다른 말로는 소규모 쇼핑몰이 살아남기 쉬운 환경이란 뜻입니다. 한국 포털의 폐해는 장황하게 설명해야하는 부분이 많지만, 키워드가 내부에 갖혀있어서 외부와 소통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하는 점이 핵심입니다. 한국의 포털들은 정보를 가두어 유통시켜서 완고한 독점의 세계를 이루어갑니다. 지식인과 카페, 블로그등의 정보는 물론 쇼핑몰 상품의 검색화등을 이뤄서 외부로는 대형 오픈마켓이 유리하게 온라인 시장을 만들어갑니다. 이런 조건이라면 중소형 쇼핑몰이 검색을 통해 노출될 수 잇는 기회는 줄어들고 오픈마켓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포털에 광고비용을 지불 해야합니다.

2-2-2. 일본 검색시장은 야후(Yahoo)와 구글(Google)이 양분
일본 검색시장의 전통적인 강자는 야후재팬입니다. 그동안 50%가 조금 넘는 검색시장을 장악했으나, 최근 등장한 구글재팬의 위력은 대단해서 2009년 38%였지만, 2010년에는 45% 내외를 예상합니다.

야후검색과 구글 검색은 개방형 검색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규모 쇼핑몰이라 하더라도 SEO(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aize) 대책에 따라 상위노출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즉 야후검색과 구글검색은 검색 자체의 품질로서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데 비해, 한국의 포탈 검색은 검색 외의 부분으로서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2-2-3. 일본 온라인 시장은 열린 검색을 이해해야
아래 이미지는 구글의 열린 검색을 설명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시작 가이드입니다. 검색 키워드는 이미지와 같이 'Organic Search'공간과 'Paid Search, AdWords'공간으로 나뉘고, 'Paid Search, AdWords' 부분만이 구글사 광고 공간이됩니다.


본문에 해당하는 'Organic Search'부분에는 SEO의 방법에 따라 최적의 검색결과가 도출되기 때문에, 작은 쇼핑몰이든 광고를 신청하지 않은 쇼핑몰이든 더 연관성있는 웹페이지가 상위로 등록됩니다. 이런 점은 야후재팬 검색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열린 검색을 이해한다면 한국과 사뭇 다른 일본 온라인 시장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열린 검색의 더욱 자세한 내용은 '7-1. SEO란?'을 참조바랍니다.

2-2-4. 라쿠텐은 지마켓과 전혀 다른 서비스
(중략)

2-2-5. 다양한 온라인 광고수단을 이용해보자
어플리에이트 광고..(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