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메일 관리만 잘하면 초심자도 가능한 일본쇼핑몰

    목차
일본은 통신사별로 문자서비스가 통하지 않았기때문에, 초창기부터 이메일이 활성화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의 문자서비스와같이, 이메일로 거래과정에서 메일송신이 발달되어있고, 어지간한 거래가 메일을 통해 진행됩니다. (반면 한국은 직접 전화를 하는 비율이 높고, 중국은 QQ메신저와같은 메신저로 상담을 진행하는 비율이 높다고합니다)
이 메일거래과정을 잘 다루는 것이, 일본쇼핑몰 관리의 핵심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를 위해서 일본어 초급이상의 수준이 필요합니다.

보통의 거래과정에서의 메일은 다음의 4단계로 진행이됩니다.
注文確認(自動送信)자동메일-受注수주확인-入金입금확인-発送발송안내

메일은 헤더부분-본문-푸터부분으로 나누어져, 본문에서는 주문내용/주문자정보/상품가격합계/송료등을 표시합니다

【메일폼 보기】


注文確認(自動送信)메일은 고객이 주문하면 자동으로 발신되는 것으로서, 주문이 정확하게 접수되었다는 것을 고객에게 알립니다.
受注수주확인 메일은, 운영자가 주문접수를 했노라는 의사전달의 의미가 큽니다. 주로 입금처 안내를 다시 한다던가, 납기의 안내 등을 하게되며, 다이비키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해외판매인 경우 몇가지 예문을 아래에 설명합니다.
入金입금확인 메일은 은행입금인 경우, 필히 입금받았다는 취지로 연락해야합니다.
発送발송안내 메일은 송장번호등을 안내합니다.

이외에, 입금액이 모자르거나 혹은 과다함을 알리거나, 납기지연 혹은 주문 취소관련 여러 예문을 bizenjoy.com에서  일본어 작문예
로 모아두었습니다. 


거래 관리 메일중에서 受注수주확인 메일은 다음과 같은 케이스에 따라 예문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다이비키 서비스・신용카드와 은행입금를 결제도구로 제공하는 경우

다이비키배송과 신용카드 결제인 경우는, 주문과 동시에 결제가 완료되므로 입금확인 메일을 보내지 않고, 수주확인 메일에서 이를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위해, 은행입금인경우와 다이비키・신용카드의 경우를 나누어서 동시에 처리되도록 셋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오사카물류센터를 이용해 배송대행을 이용하는 경우, 납기일 문제

일반형 배송대행으로, 오사카 물류센터를 이용 할 때는 한국에서 발송→ 물류센터에 도착 후 즉시 일본 택배 발송까지 짧게는 2~3일(EMS), 길게는 5~6일(소형포장물)의 물류센터까지 도착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한국에서 일본으로 넘어오는 시간을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는, 수주확인 메일의 납기일 안내는 고객이 납득할 수 있도록, 문장 셋팅을 해야합니다.

반면, 창고형 발송대행은 일본 물류센터에 상품을 보낸 후(보통 1회 EMS 최대분량인 30kg까지), 오더리스트만 발송대행 게시판에 지정하는 것이므로, 상품 발송 완료 시 물류센터에서 올리는 엑셀화일에 고객별 송장을 확인해서 카피해 고객에게 발송안내 메일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다이비키서비스란?
일본택배중에서 특이한 제도가 다이비키서비스입니다. 착불과 비슷한 개념인데, 운송료만이 아니라 상품가격까지도 물품수령과 동시에 현금이나카드로 결제하는 것입니다. 약속을 중요시하는 일본인들이기 때문에 가능한 서비스로 보이며, 사고는 거의 나지 않습니다만, 납기일이 길게 걸리는 오더메이드 상품등에는 피하는게 좋다고생각됩니다.

일본 온라인 쇼핑몰 결제중 첫번째는 신용카드, 세번째가 은행거래이고, 두번째가 다이비키서비스 일 정도로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서비스입니다.


※비즈인조이에서 기본 제공하는 할인가 일본 운송안내
택배:사가와 택배(佐川便) 혹은 우체국유우팩 택배(ゆうパーク)
60size: 전국 500엔(단, 北海道640엔, 沖縄1100엔)
80size: 전국 600엔(단, 北海道730엔, 沖縄1300엔)
100size: 전국 700엔(단, 北海道920엔, 沖縄1500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60사이즈는 가로+세로+높이의 합이 60cm 인 박스를 기준으로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가로30cm+세로20cm+높이 10cm) 혹은 (가로20cm+세로20cm+높이20cm) 는 모두 60사이즈에 해당합니다.
다이비키 서비스: 사가와택배 다이비키(佐川便代金引換)를 이용하며, 고객이 부담할 추가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가격+운송비합이 3만엔까지: 315엔
상품가격+운송비합이 10만엔까지: 630엔
※다이비키서비스는 고객 수령시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정산주기는 약 20일정도입니다. 보통의 신용카드PG는 일본사업자가 필요하므로, 해외사업자가 신용카드결제를 원하는 경우, 다이비키의 카드결제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배송대행 일반형/창고형
구로네코 메일빙: B4사이즈, 두께 2cm까지의 사이즈입니다. 구로네코 메일빙은 등기는 아니지만, 송장번호가 있습니다. 이를통해 배송추적은 가능하므로 고객에게 송장번호를 보낼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クロネコメール便: 100엔 (가까운 오사카 효고등지는 다음날 우편함에 투입되고, 도쿄지역은 2~3일후 우편함투입)
◆速達メール便: 200엔(오키나와/홋카이도를 제외하고 전국 다음날 우편함에 투입됨)

(일반형 배송대행인 경우) 일반 봉투를 사용해서, 받는분 이름/우편번호/주소를 우하단에 직접 적어서 보내주시고 저희가 보내드리는 씰도 붙여 보내시기 바랍니다.
(창고형 배송대행인 경우) 발송하실 상품리스트와 고객정보를 배송요청게시판에 올려두시면, 오사카 물류센터에서 송장번호를 포함한 엑셀화일을 올려드리오니 이것을 참조해 고객에게 송장번호를 연락주시기바랍니다. (발송일 오후6시~7시에 데이터 업데이트됨/고객에게 발송안내 메일은 이후시간~다음날 오전까지는 완료시켜야합니다)


택배-사가와 택배나 유우파쿠택배로 발송
다이비키-사가와 택배를 이용
메일빙-구로네코야마토편을 이용



구로네코야마토 메일빙 발송후 안내 문장 예
oo oo 様

この度は샵이름をご利用いただき誠に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本日、ご注文商品を発送させて頂きましたので
到着まで今しばらくお待ち下さいますようお願い致します。

【お荷物伝票番号】8793-3803-8736
【配送業者】クロネコメール便

下記ページでお荷物の配達状況をご確認頂けます。
(※追跡情報の反映までにお時間がかかる場合がございます)

■クロネコヤマトお荷物追跡サービス
http://toi.kuronekoyamato.co.jp/cgi-bin/tneko?init
お問合せ先:0120-01-9625
--------------------------------
■郵便局お荷物追跡サービス
http://tracking.post.japanpost.jp/service/jsp/refi/DP311-00100.jsp
お問い合わせ先:0120-23-2886
--------------------------------
※구로네코 메일빙은 추적서비스가 가능하므로 고객과의 마찰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일반형배송대행으로) 씰을 받아서 붙이는 경우, 씰에 붙은 송장번호가 실제송장번호이므로, 일본에 보낸 후, 배송완료가되면 송장번호를 위와같은 예문으로 적어서 보내시면됩니다. (EMS편으로 물류센터에 보낸날이 발송안내 메일을 보내는 날이 아닙니다!)

반면, 창고형배송대행으로 배송하는 경우는, 물류센터에서 메일빙 전용 엑셀화일을 매건 배송 후 올려드리므로, 이를 배송안내 메일에 상기와같은 형식으로 써서 보내시기바랍니다.

구로네코메일빙에서, 일반형배송대행은 씰에붙은 송장번호를, 창고형 배송대행은 엑셀화일에 올라간 송장번호를, 물류센터배송완료 후에 발송메일로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