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일본직수출 시작하기

    목차
2-1-1. 가장 소규모로 시작하는 온라인 무역, 그러나 대기업도 간과하면 안되는 것

서문에 밝힌대로 이 책이 설명하는 주안점은 평생직업으로서의 해외 온라인 무역, 그중에서 '일본편' 입니다.

특히 1인 기업같은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부터 시작해서 일본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을 하는데에 포커스를 맞추었기 때문에 일정규모를 가지고 일본시장에 진출하려는
일반 기업체에는 알려지지 않은 마켓팅 기법이 많이 보일 것입니다.

일본 시장에 요란하게 진출해서, 짧은 시간안에 자리를 잡고 성공을 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비근한 예로 일본시장을  정렬적으로 노크한 대기업 가전사(삼성이나 LG) 혹은 현대자동차 등은 불과 몇년 만에 일본법인을 폐쇄한다는 우울한 소식을 전해오기 때문입니다. 대기업 일 수록 일본 시장에 정착하지 못하는 이유는 시장규모가 다른 일본에서 한국에서나 통하는 마켓팅과 경영을 적용한 점을 생각할 때,
일반 기업체에는 알려지지 않은 마켓팅 기법
이 소규모 온라인 무역뿐 아니라, 대기업조차도 간과하면 안되는 부분입니다.
비근한 예로 한국산 모 휴대폰을 TV를 통해 대규모로 광고를 했다. 그런데 광고에 출연한 음악가가 유명한 Mac Computer 매니아였다. 당시에는 iPhone이 선풍적으로 보급되는 시기였기때문에, 광고를 보는 보통의 일본인은 Mac과 Apple을 연상하면서 오히려 iPhone을 떠올리는 역작용을 보일 것이라고 알 수 있었을까? 이런 경우는 헛 돈을 쓰는 것으로 모자라, 경영에 피해를 주는 광고에 다름 아닌 것이다. 이 경우는 기본부터 이뤄야하는 현지화를 생략하였기 때문이다. 아무리 대기업이라 하더라도 소기업이 구사하는 현지화과정을 생략하면 성공하기 어렵다.

2-1-2. 본 서의 요약

-일본 온라인 시장과 상거래관습의 이해
-한국에서 중요시 되지 않았던 S.E.O(Search Engine Optimize)의 이해
-블로그로 개설된 언어 중에서 일본어는 세계 최대의 언어! 블로그와 소셜마켓팅(혹은 개인마켓팅)이해
-일본 온라인 직거래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기

-bizenjoy.jp 를 통한 직수출 실습
-일본 직판매 전용샵(BizShop)을 개설하기
-일본 직판매 전용샵(BizShop) 홍보에 가장 좋은 방법은? (야후재팬 옥션과 카라멜샵)
-온라인 샵관리를 위한 최저한도의 지식(나모웹에디터-HTML작성/필수 포토샵강의-배너와 이미지작업
-꼭 알아야하는 야후옥션 거래용 일본어, 사이트관리용 메일 일본어 

-환율에 따른 직수입 무역업무 이해
-직수입에 필요한 일본 상품소싱은 어떻게 할 것인가?
-관세 및 기타 직수입 업무에 알아야하는 세금문제
-직수입 상품을 판매하기위한 한국 온라인시장 이해

-제3국 온라인무역

2-1-3. 온라인무역을 하기위한 준비
평생 직업으로서의 온라인 무역인이란 다음의 기본 소양이 필요합니다. 기본 소양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기때문에, 항상 체화되도록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언어를 익혀야
온라인무역의 핵심은 작문입니다. 글로서 전달 할 수 있는 소양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일본어는 가장 한국인이 배우기 쉬운 유사언어입니다. (중략)

문화를 이해해야
고객상담을 할때, 한국에서는 전화나 게시판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중국에서는 메신저를 통해서, 일본은 메일을 통해서 처리하는 경우가 압도적입니다. 대부분의 일본 쇼핑몰은 Q&A같은 게시판이 한산한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그러나 커뮤니티 사이트로가서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생각보다 사회적 책임감이 넘치는 이들이 많아 세세한 장단점을 교류하는 비율이 한국에 비해 압도적입니다. 이는 비교적 오랫동안 운영하지 않으면 일본시장에서 자리잡지 못한다는 '현지화'의 답이됩니다. 고객감동 혹은 좋은 제품에대한 입소문이 빠르고, 블로그나 트위터등의 다양한 경로로 전달이 됩니다.

컴퓨터 환경을 이해해야
온라인무역이란 말 그대로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은 필요 불가결한 조건이됩니다.
(중략)